'2020년 한국의료 해외진출 지원사업을 한 눈에...'

의료서비스·정보통신기술 기반 의료 해외진출 지원사업 통합 설명회 개최

전환 | 기사입력 2019/12/20 [19:35]
세계
'2020년 한국의료 해외진출 지원사업을 한 눈에...'
의료서비스·정보통신기술 기반 의료 해외진출 지원사업 통합 설명회 개최
기사입력: 2019/12/20 [19:35] ⓒ 메디칼프레스
전환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보건복지부1220일 서울 삼정호텔에서 ‘2020년 한국의료 해외진출 지원사업 통합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설명회는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덕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사장 권평오),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회장 오장석),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이상직)이 공동으로 주관하였다.

 

 

이 자리에서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등 여러 공공기관, 협회 등이 한국 보건의료 해외진출을 위해 내년에 지원하는 다양한 사업을 한 데 모아 설명하였다. 국내 기업의료기관들은 내년도 지원사업의 구체적인 내용, 공모 시기 등 필요한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2020년 주요 해외진출 지원사업 내용을 보면 우선 의료 서비스의 경우 지난 11월 부평힘찬병원(대표원장 이수찬)은 우즈베키스탄 부하라에 100병상 규모의 종합병원을 개원하였는데, 이는의료 해외진출 프로젝트 지원사업의 대표적 성과이다.

 

 

제약산업 전주기 글로벌 진출 강화 지원사업은 중소 제약기업 대상으로, 해외 인허가, 수출품목 생산시설 선진화(GMP), 현지법인 설립 및 수출 품목 등록에 필요한 컨설팅 등 제반 비용을 지원한다.

 

해외 각 국의 제약 전문가를 활용, ·오프라인 상에서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동반자(파트너) 발굴, 현지 인허가 제도 안내, 계약 중개 등을 지원하는해외제약전문가 초빙 및 활용제도도 시행한다. 특히, 내년에는 신남방, 신북방 지역 국가에 대한 수요 증가를 고려하여, 해당 지역 제약 전문가를 추가로 위촉할 계획이다.

   

올해에는 해외제약전문가 활용을 통해 총 10223억 원 이상의 수출계약 체결 중개와 GMP 인증이 이루어졌으며, 필인터네셔널(대표자 장규상, 홍순오)이 중동 10개국을 대상으로 수출 계약을 체결한 사례가 대표적이다.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의료는 해외 진출을 위한 모형(모델) 개발 연구 지원과 개발된 모형을 해외 대상국에서 시범사업을 실시할 수 있도록 비용을 지원한다.

 

 

지난해 부산대학교병원(병원장 이정주)은 지원을 받아, IRM(대표 최승욱), WIPS(대표 이형철)와 함께 시범사업을 수행하였으며,이를 기반으로, 올해 8월 카자흐스탄 현지 의료기관(MPK클리닉)과 약 4만 달러 규모의 인터넷 기반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Web-PACS) 수출계약을 체결하였다.

 

의료기기는 UAE 아랍헬스(1), 한국 KIMES(3) 등 주요 국내외 전시회와 연계하여 한국 의료기기 통합전시관* 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의료기기 통합전시관은 올해 처음으로 운영되었으며, 3개 박람회*를 통해 총 계약금액 약 37억 원의 성과를 거두었다.

   

이외에도 이번 설명회에서는 거점공관 지원사업*, 국제입찰 지원사업 등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내년에 추진할 주요 해외진출 지원사업의 내용과 추진일정 등을 상세히 소개하였다.

 

또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등 공공기관·협회 등도 각각 내년 사업계획을 소개하였다.

                       

보건복지부 임을기 해외의료사업지원관은 이번 한국의료 해외진출 지원사업 통합설명회를 통해 해외 진출을 추진 중이거나 준비하고 있는 민간 기관들이 필요한 정보를 한 자리에서 확인하여 적시에 필요한 혜택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는 민간이 해외 진출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한 수요자 중심의 해외진출 지원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 메디칼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2020년, 한국의료, 해외진출, 지원사업, 의료서비스, 제약, 의료기기, 정보통신기술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