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활동지원기관 평가... 이용자관점 지표 강화

장애인 「활동지원기관 평가에 관한 고시」개정ㆍ시행

전환 | 기사입력 2020/04/03 [20:47]
세상
장애인활동지원기관 평가... 이용자관점 지표 강화
장애인 「활동지원기관 평가에 관한 고시」개정ㆍ시행
기사입력: 2020/04/03 [20:47] ⓒ 메디칼프레스
전환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보건복지부는 평가지표 개선을 위해 2019년 유예했던 장애인활동지원기관 평가를 이용자관점 지표를 강화하여 41일부터 재개한다고 밝혔다.

 

2014년부터 시행된 장애인활동지원기관 평가는 그간 장애인활동지원 서비스를 수행하는 장애인활동지원기관의 제공수준 향상을 유도하고, 기관의 효율적 운영을 통해 제도 정착에 기여했다.

 

그러나 장애등급제 개편(2019. 7) 시기에 제도환경 변화를 반영한 평가지표 개선을 위하여 2019년 평가를 유예하고, 연구용역 및 전문가 검토 등을 통해 이번에 새로운 평가지표를 마련하였다.

 

새로운 평가지표에는 서비스 과정 중심의 평가지표를 강화하고, 전문가 검증을 통한 질적 평가지표를 도입하는 등 서비스 이용자(장애인) 관점에서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고, 평가대상 기관의 부담 완화를 위해 관리ㆍ운영지표를 축소하고 균형 평가를 위해 배점을 조정하는 등 개선하였다.

 

평가 재개에 따라 평가위임기관인 국민연금공단은 4월 중 평가 대상기관 및 일정을 확정하고 5월부터 평가를 시행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권병기 장애인서비스과장(직무대리)이용자 관점의 평가지표 강화를 통해 변화하는 장애인복지 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활동지원서비스 품질의 향상을 도모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 메디칼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장애인활동지원기관 평가, 이용자관점, 지표 강화 관련기사목록